Client - Server 구조
- server (ex> web server)
- 24시간 항상 동작
- permanent(고정된) IP 주소를 가져야함
- data centers for scaling (확장을 위한 데이터 센터 ??)
- clients (ex> web page)
- 서버와 통신
- dynamic IP 주소 가져도 됨
- 서로 직접 통신하지 않음
Socket
- sender와 receiver를 사전에 연결시키려면 sender 가 receiver의 socket 주소를 알아야함
- receiver 소켓의 주소를 인덱싱하는것 : IP address(어떤 컴퓨터인지) , Port(어떤 프로세스인지)
<참고> 계층
애플리케이션
트랜스포트
네트워크
링크
물리
transport 계층이 app 계층에게 제공 해주기를 원하는 것(희망사항)
- data integrity (데이터 무결성) : 데이터 유실 없이 온전하게 목적지로 도착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.
- timing : 내가 보낸 데이터가 일정 시간 내에 도착했으면 좋겠다.
- thoughput : 내가 보낸 데이터가 일정 시간용량이 나왔으면 좋겠다.
- 보안
- => 실제 제공 되는 것은 data integrity 뿐임.
웹과 HTTP
- HTTP : Hyper text transfer protocol
- 웹의 애플리케이션 계층 프로토콜
- 요청하는 웹 페이지의 hyper text를 줘라
- client 가 server에 request, server가 client에 response
- transport 계층의 TCP를 사용 ( TCP connection 만들어야함 )
- stateless(상태가 없음) : 상대방의 상태를 기억하지 않음.
- HTTP connections
- persistent HTTP (지속성 있는)
- TCP connection 을 끊지 않고 계속 재사용함
- 끊지 않은 상태에서 request, response를 계속함
- non-persistent HTTP (지속성 없는)
- TCP connection 을 끊음
- 매번 다시 연결해줌
- persistent HTTP (지속성 있는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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